본문 바로가기

엑셀(excel)

엑셀 IFERROR 함수

반응형

엑셀 함수를 사용하여 서식을 만들다 보면 '#VALUE'나 기타 에러 표시가 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수식이 잘못된 표시가 되어 수정하기 좋긴하지만, 신경이 안쓰일 수가 없습니다. (거슬려;;;;)

 

그래서 에러표시가 나는 경우에 내가 지정한 별도의 표시가 되도록 하거나, 아예 에러 표시를 없애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 주로 사용하는 함수가 IFERROR 입니다.

 

1. 함수 : IFERROR

2. 수식 : =IFERROR(조건값,에러 경우 표시값)

> 해석 : 조건값을 수행하되, 만약 에러가 나면 에러 경우 표시값을 수행하라.

3. 구성

가. 조건값 : IF 함수의 조건값으로, 에러가 나지 않을 경우 수행하게되는 수식

나. 에러 경우 표시값 : 앞의 조건값 수행시 에러가 날 경우 #VALUE라는 표시 대신, 내가 지정한 값 표시

 

예제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예제는, 상품의 각 항목에 해당하는 가격 X 수량의 사칙연산으로 소계에 매출값을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E4 수식 : =C4*D4

 

헌데, 7번열에 자료가 잘못 입력되어 7번열 소계(E7)의 값이 에러로 나옵니다.

이 때문에 소계의 총 합계(E9)인 값 역시 에러값.

 

소계(E행)의 수식에 IFERROR 함수를 써서 가격이나 수량에 잘못된 자료가 입력되어 계산될 경우 0원으로 표시토록 수정하겠습니다.

 

E행 수식 : =IFERROR(C4*D4,0)

> 해석 : 사칙연산 C4*D4를 시행하라, 만약 에러가 발생시에는 0 이라는 값으로 표시하라.

 

이 수식으로 8열까지 드래그하면 에러가 발생했던 E7 셀값이 0으로 바뀌어, 총계합까지도 정상적으로 계산됩니다.

간단하죠?

 

TIP : '에러 경우 표시값' 에 다른 수식함수를 넣어서 사용하면 더욱 풍부한 함수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