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excel)

엑셀 COUNT 함수와 친구들

반응형

COUNT 함수는 영문 '수를 세다.'라는 뜻 그대로 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엑셀 함수들 중에 사용빈도수가 꽤나 높은 함수이며, 수식도 많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COUNT 함수와 더불어, 그 친구들(?)을 같이 그 의미를 알고 사용하면 유용하기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OUNT 함수

   가. 수식 : =COUNT(value1,value2,value3...)

   나. 구성

       value : 값 또는 셀

   다. 설명

       COUNT 함수는 범위(value1,value2,value3...)안에서 숫자로 되어 있는 셀값의 수를 구합니다.

       주의할 사항! 셀값이 "숫자"로 되어 있는 셀만 셉니다.

 

       [예시] 10명에게 아래와 같이 설문조사를 했고, 보시는데로 답변을 받았습니다.

               총 10명 중 8명은 답변이 있고, 2명은 답변이 없습니다.

       이때, [총 대답한 사람의 수를 집계]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COUNT 함수를 쓸 경우, 결과값은 8이 아닌 6이 나옵니다.

 

       이는 4번(손석히)와 5번(송강호)가 보기 전체를 작성하였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텍스트"로 셀값이 들어있어서,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count 함수는 범위 내의 "숫자"가 들어있는 셀값의 갯수를 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총 대답한 사람의 수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방법1. 답변 내용(D열의 셀값)을 모두 숫자로 기입한 후, COUNT 함수로 집계한다.

       방법2. 다음 내용에서 설명할 'COUNTA' 함수로 집계한다.

       이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인 셀값을 모두 "숫자"로 변경 후, 다시 COUNT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4번(손석히)와 5번(송강호)의 답변 값을 "숫자"인 각각 3, 4로 변경을 하였더니, COUNT 함수의 값이 6에서 원하는 값인 8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COUNT 함수는

       1. 지정된 범위에서 셀의 값이 있고,

       2. 셀의 값이 "숫자"인 것만 갯수를 센다.

       입니다.

 

       다음으로는 두번째 방법인 'COUNTA' 함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COUNTA 함수

   가. 수식 : =COUNTA(value1,value2,value3...)

   나. 구성

       value : 값 또는 셀

   다. 설명

       COUNTA 함수는 범위(value1,value2,value3...)안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주의할 사항! 셀 값으로 띄어쓰기(스페이스바)만 되어 있어도 값으로 인식하여 카운팅 합니다.

 

       [예시] 어떤식으로든 셀의 값이 들어 있는 셀의 갯수를 아래 그림과 같이 셉니다.

       COUNT 함수와는 다르게, 4번(손석히)와 5번(송강호)의 값이 숫자가 아님에도 COUNTA 함수는 4번, 5번의 같이 카운팅합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COUNTA 함수는

       지정된 범위에서 셀의 값이 있는 모든 셀의 수를 센다.

       입니다.

 

       다음으로는 COUNTA 함수의 반대 개념인, 비어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인 COUNTBLANK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3. COUNTBLANK 함수

   가. 수식 : =COUNTBLANK(value1,value2,value3...)

   나. 구성

       value : 값 또는 셀

   다. 설명

       COUNTBLANK 함수는 범위(value1,value2,value3...)안에서 비어있는 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주의할 사항! COUNTA 함수와 정반대로 가시적으로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셀 값으로 띄어쓰기(스페이스바)만 되어 있어도 값으로 인식하여 노카운팅(No Count) 합니다.

 

   [예시] 아래 그림에서 대답하지 않은(셀 값이 없는) 셀의 수를 셉니다.

            8번(최불암)과 9번(이순재)의 답변 셀 값이 없기 때문에 '2'라고 카운트 합니다.


엑셀 함수 중에 꽤 많이 사용하는 COUNT 함수와 그로부터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는 COUNTA 함수와 COUNTBLANK 함수를 알아봤습니다.

사실 사용자가 간단하게 원하는, 함수에 정해진 조건을 기준으로 셀의 갯수를 센다는 것에서 함수 안에서 사용되는 index(범위 지정) 설정도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 다양할 수 있겠죠? ^^

예를 들어 '수학 점수가 80점 이상이면서 90점 미만인 학생은 몇 명인가?', '축구 페널티킥에서 오른발 잡이 선수가 골대의 왼쪽으로 차서 성공한 횟수는 몇 번인가?'와 같이, 함수에 정해진 조건이 아니라 다양한 조건에 해당하는 셀의 값을 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용자의 조건에 해당하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인 COUNTIF 함수와 COUNTIFS 함수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정리

   1. COUNT 함수 : 지정된 범위 내에서 '숫자'로 되어 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

   2. COUNTA 함수 : 지정된 범위 내에서 값이 들어가 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

   3. COUNTBLANK 함수 : 지정된 범위 내에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은(BLANK) 셀의 갯수를 사는 함수

 

ⅱ. 연습해보기 : 문제는 유첨 파일안에 있습니다.

엑셀 COUNT 함수와 친구들 예제.xlsx
0.01MB


 

반응형